허리디스크가 터졌을때 증상 해결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리디스크가 터졌을때 증상 이 어떠한 것들이 있느니 또한 어떤식으러 해결해야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가 터지면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들을 포기해야하기 때문에 터졌을 때는 1~2년 정도는 안정을 취해야합니다. 

허리디스크 자가테스트를 원하시는 분들은 하단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세여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테스트 하기

 

 


허리디스크

사실 허리디스크라는 말은 없는 질환의 병입니다. 허리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하면서 통증이 유발하면서 쉽게 부를 수 있도록 붙인 말이고 실제로는 “추간판 탈출증” 이라고 합니다. 디스크 안에 있는 추간판의 일부가 피막을 찢어서 신경을 누르면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흔히 이를 디스크라고 합니다. 

추간판 탈출로 인하여 신경을 누르게 되면 작은 통증부터 큰 통증, 여러 통증들이 동반되면서 일상생활에서 정말 큰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허리디스크가 터졌을때 증상

  • 묵직하거나 쑤시는 증상이 2주 이상 간다 
  • 허리, 엉덩이, 다리 등에 까지 아프고 저리며 통증이 느껴진다
  • 하반신 감각이 둔해진다
  • 기침, 재채기 시 통증이 느껴진다 
  •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있을때 통증이 심해진다
  • 통증 때문에 잠들기가 어렵다 

만약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이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다리 등으로 방사통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거의 90% 디스크의 섬유륜이 터져서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그 신경통이 다리, 엉덩이까지 발생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자가진단이 필요하시면 하단 버튼을 클릭하여 이동하시길 바랍니다.

[adinserter block=”2″]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테스트 바로가기

 

허리디스크 자연치유 기간

  • 첫번째 : 믿음 갖기
  • 두번째 : 기간 알기 및 회복 패턴 알기

허리디스크 파열 환자분들이 자연치유를 잘 하기 위해서는 회복기간과 회복패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가 자연치유까지 사람마다 짧으면 6개월 길면 3년까지도 걸립니다. 아주 긴여정이기 때문에 코로나가 기승일때는 코로나 블루라는 말 대신 디스크 블루라는 말이 있을정도의 인내심 싸움입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는 보통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정상적인 생활이 다시 가능하게 되며 나이가 많이 드신분들이나 허리디스크의 섬유륜이 잘 아물고 있다가 잘못된 자세로 또 터진 경우는 자연치유 기간이 2배로 늘어납니다. 따라서 자연치유 기간은 1~2년으로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급성 허리디스크 증상

급성 허리디스크는 특히나 야외활동이 많은 여름철에는 급성디스크 증상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집니다. 급성디스크는 무리한 운동과 충격 등으로 인해 원래 안 좋던 디스크 섬유륜이 찢어지거나 뒤로 밀려나와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허리에만 있던 통증이 점차 엉덩이로 번지고 허벅지 뒷쪽 찌릿함과 발까지 전해지기도 합니다. 만약 허벅지나 다리가 저린 증세가 2주 이상 지속되었다면 급성디스크 증상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가시거나 좋은 운동을 하셔야합니다.

 

허리디스크 단계별 증상

허리디스크 터짐의 가장 초기 증상이라면 허리 통증과 동반되는 골반쪽 혹은 엉덩이쪽 통증 혹은 찌릿함과 뻐근함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보통 좌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좌골신경은 엉덩이와 골반 부근 신경에서 다리 뒤쪽으로 내려오는 신경을 타고 내려와서 허리,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 모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실제로 처음 디스크가 터진날보다 더욱 증상이 악화되게 되면 흔히 말하는 방사통, 즉 허리통증보다는 다리쪽으로 내려오는 말할 수 없는 고통으로 일상생활의 큰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만약 허리를 다쳤는데 다리쪽으로 통증이 이어진다면 빠른 시일 내로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급성디스크 치료

기본적으로 급성디스크는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합니다. 발생 초기에 병원을 빨리 찾아서 치료를 진행한다면 대부분은 회복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증상이 나타났다고하여서 무리하게 헬스장 등을 가서 높은 무게가 있는 바벨을 통한 운동을 하면 섬유륜이 더 찢어질 것입니다.

마사지나 도수치료 등은 오히려 디스크에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호전되기 전까지는 하지 말아야합니다. 통증이 나아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걷기와 척추위생, 신전운동을 꾸준히 지켜주는 것입니다. 디스크 자가 치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꼭 하단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adinserter block=”3″]

허리디스크 수술없이 치료하는법 바로가기

 

허리디스크 대소변 장애

척추와 척추 사이에 수분을 품고 있는 말랑 말랑한 디스크는 강한 압력을 받거나 퇴행성이 일어나면 뒤로 빠져나옵니다. 디스크는 경추, 흉추, 요추 모든 척추 부위에 존재하는데 요추 부위의 디스크 탈출이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요추 부근의 신경은 인간의 배뇨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때문에 요추 디스크에 이상이 생겨 신경까지 누르거나 관여하게 되면 배뇨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배에 힘을 주게 되면 복아이 높아져서 신경을 누르게 되기도 하며 허리통증 완화를 위한 진통제가 변비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분명 허리디스크 시술 및 수술은 권장하지 않는 사항이지만 대소변 장애까지 생기기 시작하면 병원에서는 시술 혹은 수술을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까지 있는 경우에는 꼭 병원을 적극적으로 찾아가 치료에 응하셔야합니다.

 


관절 아픈 사람이 꼭 봐야하는 정보✅

[adinserter block=”5″]

Leave a Comment